전체

프로스트 앤 설리번, 유럽 섬유 광학 시험 장비 시장 보고서 발표 프로스트 앤 설리번, 유럽 섬유 광학 시험 장비 시장 보고서 발표 정요희 기자 2011-06-24 00:00:00
설치 기반의 확장과 더욱 넓어진 대역폭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유럽 FOTE(섬유 광학 시험 장비, Fibre Optic Test Equipment,) 시장이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현재 유럽의 거의 모든 곳에서 섬유 광학이 주요한 역할을 할 태세를 갖추고 있으며, 가까운 시일내에 PON(수동 광 통신망, Passive Optical Network)을 강화시키기 위한 새로운 전략들이 나타나, FTTH(광케이블 인터넷, Fibre To The Home) 전개를 북돋을 것이다.

또한 통합 시험 장비 시장 부분에 많은 기회가 있으며, 관련 기업들은 부가가치 서비스들을 제공하기 위해 서로 경쟁하고 있다. 실 사용자들에 대한 안건에 대한 운영 비용이 높아짐에 따라, 복합 시험 장비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이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 지사가 발표한 유럽 섬유 광학 시험 장비 시장 보고서(http://www.testandmeasurement.frost.com)에 따르면, 2010년 이 시장은 약 1억 404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으며, 2015년에는 1억 654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수잔 사미(Sujan Sami) 연구원은 “영국이 대부분 지역에 브로드밴드 구축 전략과 FTTH 전개를 선보여, FOTE 시장 성장에 도화선이 되었으며, FTTH 뿐만 아니라 3G, 셀 백홀(cell backhaul) , 고밀도 파장 분할 다중 방식(DWDM : dense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이 FOTE 시장 성장을 부추기고 있다”고 말했다.
 
독일에서는 FTTH와 40Gb/s가 시장 성장을 이끌고 있다. 체코, 슬로바키아, 헝가리, 스칸다비아에서는 성장 가능성이 보여지며, 러시아는 섬유 광학 부문에 재투자함으로 인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시장의 전망이 낙관적인 반면, 시장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측면도 몇 가지 있다. 판매업체들은 유럽의 특정 지역, 특히 독일에서는 기존 지하 케이블을 대체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 FTTH의 많은 수요가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법률로는 올바른 접근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판매업자들은 케이블 부설에 관한 큰 과제에 직면해있다. 이는 현재까지 시장 성장에 장애물이 되었으며, 앞으로도 이런 추세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외에도, 세계 경제 침체의 파급 효과가 유럽의 FOTE 시장에도 영향을 주었다. 프랑스와 독일은 아직 경기가 회복하지 않아, FOTE 시장 성장을 기대하기가 어렵다. 또한 시험 장비 판매업체들 사이의 치열한 경쟁과 가격 압박이 상당히 심한 점이 판매업체들의 성장에 방해요소가 되고 있다. 제품들의 가격대비 효율성이 증가됨이 유럽 지역 판매업체들에게 아주 중요하다.

이런 상황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판매업체들은 반드시 시험 비용을 낮추고, 고객들의 작업 흐름도와 실 사용자들의 요구점들을 제품에 반영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차세대 대용량 광전송장비 로드엠(ROADM : Reconfigurable Optical Add-Drop Multiplexer), 40Gb/s, 100Gb/s와 같은 새로운 이머징 기술들의 표준화는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동안에 시험 판매업체들 사이의 합의를 이루는 데에 핵심이 될 것이다.

“더욱 넓어진 대역폭, FTTH 용량 구축, 더 많은 파장(wavelength)에 대한 수요 증가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이로 인해 코아망(the core network )의 최첨단 장비 수요도 급증할 것이다”고 사미 연구원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