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 플라스틱 시장은 자본력을 바탕으로 진입하고 있는 중국 기업과 국내 플라스틱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국내를 벗어나 인도, 아프리카와 같은 신규 시장 창출이 국내 기업들에게 새로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본지는 플라스틱 소비국 세계 3위인 인도의 시장을 살펴보고 국내 기업의 시장 진출을 모색하고자 한다.
※ 자료 : KOTRA 글로벌윈도우
1. 인도 플라스틱 시장 현황
1957년 플로스틸렌 생산으로 플라스틱 산업을 시작한 인도는 현재 전국적으로 플라스틱을 생산하고 있으며, 약 400만 명의 고용 효과와 2,000여 개의 수출기업이 활동하는 플라스틱 산업의 메카로 성장했다. 인도 전역에 걸쳐 약 3만 개의 플라스틱 생산 설비가 있으며, 이중 약 80~90%가 중소기업인 반면 총 매출의 20%는 상위 100개 기업이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인도의 플라스틱 산업의 규모는 2015년 기준 약 140억 달러로, 최근 5년간 연간 10%대의 성장을 꾸준하게 기록하고 있다.
한편 인도는 미국, 중국에 이은 세계 3위의 플라스틱 소비국으로, 연간 1인당 플라스틱 소비량이 약 8.5㎏에 달한다.
2. 인도 플라스틱 시장의 주요 특징
인도의 플라스틱 원재료인 폴리머의 소비량은 연간 1,000만 톤으로 집계되며, 이 중 약 90%가 완제품을 위해 자국 내에서 소비되고 있다. 특히 서인도 구자라트주는 플라스틱 산업의 허브로, 약 5,000개 이상의 플라스틱 업체가 활동 중이다.
하지만 이러한 대규모 플라스틱시장은 현재 노동력 부족 현상을 겪고 있으며, 자동화 및 컨베이어 벨트시스템 등 설비 투자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에너지, 전력 등을 절약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한편 인도에서 하루에 발생하는 고형 폐기물의 약 10%는 플라스틱 폐기물로 추정된다. 이 플라스틱 폐기물의 80%인 열가소성수지는 재활용이 가능한 반면, 나머지 20%인 열경화성수지는 재활용 불가능하다. 향후 이러한 점을 개선하는 플라스틱 재활용, 재활용 플라스틱과 원재료의 결합 관련 산업이 발전 가능성이 큰 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3. 인도의 플라스틱 관련 주요 제조회사
1) Reliance Industries Ltd.
에너지, 석유화학, 섬유, 천연자원, 소매유통, 통신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 진출해 있으며, 석유화학 분야가주력인 회사이다.
2) Gas Authority of India Ltd.
1984년 설립된 연방정부 석유 및 천연가스를 관장하는 정부기관(MoP&NG)에 소속된 공기업이다. 북인도에 처음으로 석유화학단지를 세우면서 폴리머 산업의 가스 마케팅 부문과 배송 부문으로 다각화하며 성장하고 있다. 현재 고밀도폴리에틸렌(HDPE)과 선형저밀도 폴리에틸렌(LLDPE) 공장을 운영 중이며, 북인도에서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확보해 나아가고 있다.
3) Indian Oil Corporation
인도 석유화학 시장에서 두 번째로 큰 회사이며, 70개가 넘는 국가에 제품을 수출 중이다.
4) Finolex Industries Ltd.
인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무가소폴리염화비닐(Rigid PVC) 파이프 및 부속품 제조사이자 두 번째로 큰 PVC 합성수지 제조사이다.
5) Supreme Industries
인도 플라스틱 산업의 선도 기업으로 인도 내 가장 큰 플라스틱 가공업체이다. 매년 32만 톤의 폴리머를 생산하고 있다.
6) Cosmo Films Ltd.
1981년 설립된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이축연신 폴리프로플렌(BOPP) 제조 회사 중 하나로 인도, 한국, 미국에 제조 공장 보유하고 있다.
7) Nilkamal Ltd.
사출 성형, 회전 성형, 진공 성형, 폴리우레탄 주입(절연 처리), 중공 성형을 위한 설비를 지속적으로 개발시켜 온 회사이다.
8) Mayur Uniquoters Ltd.
인공 가죽 및 PVC 비닐 제조회사로 광범위한 제조 기반 시설을 바탕으로 세계 수준의 기술력 보유하고 있다.
9) Jain Irrigation Systems Ltd.
연간 10억 달러가 넘는 매출을 내는 다각화 기업으로 4개 대륙에 걸쳐 30개의 제조 시설을 갖추고 있고, 126개국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퍼져있는 6,700명가량의 직원들로부터 형성되는 탄탄한 유통망과 영업망이 장점이다.
10) VIP Industries Ltd.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이자 아시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여행용 가방 제조사이다. 플라스틱 몰딩 여행 가방, 여행·손·서류·화장품 가방 등을 제조하며, 2004년에는 영국의 여행용 가방 브랜드 Carlton을 인수한 바 있다.
4. 시사점
한국 플라스틱 관련 업체의 경우, 거대한 자본력으로 밀고 들어오는 중국 기업으로 인해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인도, 아프리카와 같은 신규 시장 진출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또한 플라스틱 산업은 폴리머(원료), 원료가공기계, 마스터패치, 몰딩 등 전후방으로 확장성이 좋기 때문에 국내 전자, 또는 자동차 회사는 물론 제3국 업체와도 전략적 제휴를 통해 함께 동반 해외 진출하는 방안도 고려되고 있다.
특히 플라스틱 압출 기계의 경우 일단 구매가 이루어지면 구매처을 바꾸기 어렵기 때문에 플라스틱 연관 산업인 포장기계, 건설 등 관련 수요의 급증이 예상되는 인도 시장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전망] 인도 EPDM 시장 전망](https://file.yeogie.com/img.news/202406/md/m4G8EiK428.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