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러시아의 2021년 바이오플라스틱 시장 현황 제조 기술 공유, 친환경 폐기물 분류 설비 등 다양한 진출 방법 고려해야 김용준 기자 2021-11-18 16:05:14

생분해성 플라스틱이란, 자외선 및 미생물 노출과 같은 자연적 요인 영향에 따라 무해한 물질로 분해되는 식물성 재료로 만들어진 플라스틱을 의미한다. 현재 글로벌 기후변화 등의 이유로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려는 움직임을 강화하고 있는 러시아는 특히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의 일환으로, 관련 기업들이 신기술과 제품 등을 내놓으며 지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시장 개요

현재 지구상에 존재하거나 연구개발되고 있는 모든 생분해성 플라스틱 기술은 네 개의 그룹으로 나뉜다. 첫 번째는 바이오매스와 천연 고분자(전분, 셀룰로오스, 단백질)에서 분리된 고분자 플라스틱이다. 두 번째는 미생물이 생체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고분자(폴리하이드록시알카노에이트, 박테리아 셀룰로오스)이다. 세 번째는 천연 단량체(폴리락타이드)에서 인공적으로 합성된 고분자 플라스틱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생분해성 첨가제가 도입된 전통적인 합성 방식의 플라스틱이다. 네 개의 분리 방식은 아래와 같다.

 

생분해성 플라스틱이란, 자외선 및 미생물 노출과 같은 자연적 요인 영향에 따라 무해한 물질로 분해되는 식물성 재료로 만들어진 플라스틱을 의미한다. 바이오플라스틱 시장 발전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는 바로 소비자의 의식적인 구매활동, 환경보호에 대한 욕구라고 할 수 있다. 현재까지 세계 주요 국가의 정부들은 화석 연료 플라스틱(일회용품) 사용을 국가적 차원에서 규제하고 친환경 경제 지원 프로그램들을 통해 바이오플라스틱 사용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지원 중이다. 러시아 연방 정부도 동일한 선상에서 각종 친환경 프로그램에 바이오플라스틱 생산 및 사용 확대를 권장하고 있다.


한편, 바이오플라스틱 세계 시장은 연평균 13%씩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화학 산업의 부문별 성장률보다는 월등히 높은 상황이다. 세계 바이오플라스틱 시장규모는 18억 달러로 추산되며, 2027년까지 42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세계 바이오플라스틱 시장 성장추이 전망(단위 : US$ 10억)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정리)

 

바이오플라스틱 시장 발전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는 바로 소비자의 의식적인 구매활동, 환경보호에 대한 욕구라고 할 수 있다. 현재까지 세계 주요 국가의 정부들은 화석 연료 플라스틱(일회용품) 사용을 국가적 차원에서 규제하고 친환경 경제 지원 프로그램들을 통해 바이오플라스틱 사용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지원 중이다. 러시아 연방 정부도 동일한 선상에서 각종 친환경 프로그램에 바이오플라스틱 생산 및 사용 확대를 권장하고 있다.


한편, 바이오플라스틱 세계 시장은 연평균 13%씩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화학 산업의 부문별 성장률보다는 월등히 높은 상황이다. 세계 바이오플라스틱 시장규모는 18억 달러로 추산되며, 2027년까지 42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2027년까지의 글로벌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 구조 예측


자료원: Allied Market Research

 

러시아 바이오플라스틱 식기 및 포장재의 10%는 소매유통되고 있으나 나머지는 카페, 레스토랑, 호텔, 배달, 케이터링 서비스 등에서 소비된다. 계절마다 소비량이 다른데, 하절기는 전통적으로 요식업체용 포장 수요가 증가하고 겨울에는 제빵 기구용 포장 수요가 증가한다는 점에서 소폭 차이가 발행한다. 다만, 냉동식품 포장재와 전자레인지 반조리 식품류는 계절적 요인에 적용받지 않고 연일 동일하게 소비된다. 연간 단위로 가장 크게 소비되는 곳은 공공급식 분야이며 피크닉용 포장재 소비가 2위, 테이크아웃이 가능한 개방형 카페가 3위를 차지하고 있다.
 
<러시아-3> 러시아 호텔, 레스토랑, 카페 산업 부문 내 일회용 식기 및 포장 매출 구조

자료원 : Mega Research group

 

일회용 포장으로 바이오플라스틱을 대량 사용하는 소비처는, Vkusville과 How to Eat과 같은 유기농과 PL 제품에 주력하는 중고가 슈퍼 체인점이다. 대표적인 배달 애그리게이터로는 Yandex.Food로, 식료품류로 본다면 러시아 최대 온라인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Yandex.Food는 파트너사(벤더사)에 친환경 포장을 직접 요구하고 이렇게 공급하는 업체들은 배달 제품에 친환경 마크를 직접 표식한다. Yandex.Food에 따르면, PLA플라스틱 용기가 일반 용기보다 4배 비싸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친환경 제품으로 마킹해서 제공하는 벤더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한편 대규모 B2B 소비자로는, 러시아 철도청(JSC Russian Railways, 모스크바-상트페테로부르크 고속 열차 Sapsan 케이터링에 바이오플라스틱 식기 사용), IKEA, GreenBox(레스토랑 체인) 등이 있다.

 

주요 기업 동향

미국과 유럽이 정의하는 바이오플라스틱은 폐기 후 몇 개월 이내로 자연 분해되는 고분자를 사용한 것을 의미한다. 가장 잘 알려진 기술력은, 수분해성 및 산화생분해성 플라스틱 생산력이다. 수분해성 플라스틱은 생분해성 플라스틱, 글리콜산, 발레르산, 젖산, 기타 산화물과 전분 폴리에스테르인 식물 다당류의 가소화된 혼합물로, 이를 합성해 얻어진다. 이는 매우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기술이지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은 산화생분해성 고분자, 즉 특수 첨가제로 변형시킨 플라스틱의 생산이며 그 작용은 외부 환경 요인의 영향으로 고분자 물질이 저분자량 화합물로 산화되는 과정을 기반으로 한다. 이산화 과정 중 고분자 물질은 이산화탄소, 물, 바이오매스로 분해된다. 이와 같은 제조과정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제조사들은 원재료를 수출하거나 제조 기술 공유로 러시아 시장에 진출해 있다.


러시아는 아직까지 석유 제품으로 분류되는 플라스틱 생산 및 유통에 대한 특별한 법적 규제가 없기 때문에 바이오플라스틱 생산성은 매우 낮은 수준이다. 바이오플라스틱 생산에 종사하는 기업은 기본적으로 외국 기업과의 합작사업, 정부의 지원을 받는 과학 연구 기관, 일회용 생분해성 식기를 소량 생산하는 기업이 전부이다. 현재 러시아의 바이오플라스틱 생산은 일회용 생분해성 식기류 제조에 집중돼 있고 이들 제조사들은 고객의 직접적 니즈(레스토랑, 배달업, 호텔, 카페 등)에 의해 주문 제작으로 명맥을 유지하는 경우도 많다.

 

시사점 및 전문가 코멘트

러시아는 코로나19 발발 이전부터 정부 주도 환경 및 기후변화 이니셔티브 프로그램을 추진하면서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제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러시아 정부는 폐기물 처리 공장이 신규 설립 계획 수립 시 생분해성 폐기물 처리설비까지 포함하면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생분해성 물질 폐기물은 일반 플라스틱과 다르게 2개월 이내로 분해(폴리락타이드 성분의 플라스틱류는 대기 습도 80%와 온도 55~70°C에서 분해)된다는 것은 일반인에게도 많이 알려져있다. 한편 러시아에 진출한 코카콜라, Danone, 네슬레, 펩시코도 일반 플라스틱 병을 바이오 플라스틱로 전환하는 작업을 착수한 것으로 파악된다.


Russian Ecological Operator(시장분석기관)의 Aleksey Makrushin 차장은, 플라스틱 금지에 대한 입법은 단기내(1년 반 이내) 결정될 것이고, 강제적 시행은 2023년에 시작될 것으로 시사했다. 그러나 유해성 있는 일회용 식기를 유용한 것으로 대체하는 문제는 러시아의 정부 주도 폐기물 인프라 구축이 우선시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용한 물질의 폐기물을 별도로 구분하는 작업이 처리과정에 반영돼야 하는데, 특수 분류 작업 인프라가 없이 바이오플라스틱의 상용화만으로는 그 효과가 떨어진다는 의미이다. 이와 관련, 친환경 폐기물 처리 설비 수출 또는 폐기물 처리 기술 공유로 한국 기업이 러시아 진출 방법을 강구해 볼 만하다.


한편, 러시아를 비롯한 많은 국가들이 바이오플라스틱이란 개념을 크게 혼돈하고 있고 제품에도 ‘에코’, ‘바이오’, ‘친환경’ 등으로 표식함으로서 소비자들에게 혼선을 야기하고 있다. 일반 플라스틱이라도, 식물성분과 화학연료 성분을 혼합해서 자연 분해가 되는 재질이거나 미세 플라스틱과 같이 물리적으로 분해가 가능한 재질도 존재하기 때문에 바이오플라스틱 개념을 더욱 세분화해야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러시아도 단기 내 바이오플라스틱 개념 정리 및 정부주도 환경사업이 합법화되면서 시장 수요가 커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 한국 제품 수출 기반을 확고히 마련하는 방법으로, 친환경 제품 특성 및 효과, 성분 등을 면밀하게 표기하고 소비자 인식 전환을 위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할 것이다.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