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화장품 시장 동향
최윤지 기자 2019-05-01 09:08 0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에서 친환경, 지속가능성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며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화장품의 원자재 및 생산 과정부터 용기의 폐기까지 전 분야에 소비자의 관심이 형성되는 추세다. 이를 반영해 현지에서는 친환경 인증 취득 제품이 증가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포장 용기까지 재생 가능한 재질로 출시되고 있다. 개요 이탈리아 화장품산업협회(Cosmetica Italia)에 따르면 2018년 이탈리아 화장품시장은 매출액 기준 총 112억 1,000만 유로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1.3% 성장했다. 이탈리아 화장품시장 매출 동향 자료원 : 이탈리아 화장품산업협회(Cosmetica Italia) 이탈리아 내수 소비는 64억 1,000만 유로를 기록해 0.9%의 성장을 보였다. 수입은 20억 유로로 전년 대비 -1.0% 감소했지만 수출은 48억 유로로 3.6%의 성장을 보였다. 2019년 화장품 트렌드 2018년 이탈리아 천연화장품은 이탈리아 전체 화장품 소비 시장의 9.8%를 차지하는 11억 유로로 집계됐으며 이는 전년 매출액인 9억 5,000만 유로에서 15.8% 증가한 수치이다. 이탈리아 화장품산업협회 관계자는 “이탈리아 소비자는 화장품 구매 시 제품 성분을 자세히 살핀다”라며 “천연성분으로 구성된 화장품의 구매율이 점차 높아지는 추세”라고 전했다. 2018년 이탈리아 천연화장품 매출 현황 자료원 : 이탈리아 화장품산업협회(Cosmetica Italia) 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화장품업계에서도 지속가능성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됐다. 원재료부터 제품의 폐기까지 전 과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방법을 추구하고 있다. 이에 포장재로 인한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친환경 디자인 및 바이오 플라스틱 용기, 유리, 재생 종이 등 재활용 소재 패키징 제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재활용 소재 용기 및 패키징 제품 자료원 : infopackaging.it, adnkronos.com 이탈리아 유명 화장품 제조유통 전문 기업인 키코(KIKO)사 관계자는 “키코사에서도 에코 브러시, 에코 패키지 등 친환경, 지속가능 제품 라인을 개발해 출시하고 있다”라며 “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변화로 가치소비에 대한 개념이 지속해서 확산되는 추세이므로 시장선점을 위해서는 관련 제품에 대한 꾸준한 연구 및 개발이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현지 혁신 제품 및 인증 정보 친환경, 지속가능성 제품들이 새로운 혁신제품으로 인정받으며 ‘2019 코스모프로프&코스모팩(COSMOPROF&COSMOPACK 2019) 어워드’에 관련 제품이 다수 선정됐다.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매년 개최되는 세계 최대 미용용품 전시회인 코스모프로프와 화장품 패키지 전문 전시회인 코스모팩에서는 매년 헤어, 메이크업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제품을 선정한다. 올해 선정 제품에는 메이크업 제품으로써의 기술력과 더불어 친환경적 요소를 접목한 제품이 다수 포진돼 있어 시장의 관심이 반영됐다는 평을 받았다. ‘2019 코스모프로프&코스모팩 어워드’에 선정된 친환경, 지속가능 혁신 제품 EU에서 화장품으로 유통 및 판매를 위해서는 CPNP(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에 등록이 완료돼야 하며 이는 의무사항이다. 친환경, 천연화장품 인증은 ICEA 친환경 인증이 있으며 이는 의무사항은 아니나 천연화장품 제품 마케팅을 위해 유효한 인증이다. 시사점 이탈리아 화장품시장에서도 친환경,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전 분야로 확산되는 추세로 화장품의 원자재 및 생산 과정부터 용기의 폐기까지 전 분야에 소비자의 관심이 형성되고 있다. 이를 반영해 현지에서는 친환경 인증 취득 제품이 증가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포장 용기까지 재생 가능한 재질로 출시되고 있기에 신제품 개발 시 이러한 소비자 성향 변화를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혁신적인 제품 개발로 시장을 선도하는 한국 화장품에 현지의 친환경, 지속가능성의 트렌드를 접목할 경우 다양한 바이어 접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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